대장봉 할매바위
대장봉은 약 9천만년 전의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후 암석이 오랜시간 풍화, 침식을 받아 아기를 업은 여자가 밥상을 차려 들고 나오는 듯한 형상의 할매바위가 만들어졌습니다.
할매바위에는 장자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슬픈 전설이 깃들어 있습니다.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간 남편이 돌아올 때 데려온 첩을 보고 상심하여 돌로 변했다고 합니다.
대장봉의 형성
유문암으로 구성되어있는 대장봉의 겉표면은 마치 부숴진 암석조각들이 모여있는 형태를 보이는데, 이러한 형태를 각력이라고 부릅니다.
구성하는 암석종류와 관찰되는 구조를 합쳐 대장봉을 이루고 있는 암석은 유문각력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력암 형성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장봉은 점성이 높은 용암이 흐르면서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성이 높은 끈적끈적한 마그마는 서서히 흘러나와 분화구 주변으로 종 모양의 형태를 이룹니다.
당시 지표를 따라 흐르던 끈적끈적한 용암 표면은 식어가면서 단단해지고 뜨거운 상태의 새로운 용암이 안쪽에서 공급됨에 따라 단단한 표면이 부숴지게 됩니다.
관광포인트
대장봉에 오르며 유문각력암을 가까이서 관찰해보고 산 정상에서 서해의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해보자
교통정보
자가용
군산 IC ▶ 동군산 IC ▶ 동군산 TG ▶ 대야교차로 ▶ 새만금방조제 부안 방면 ▶ 고군산로 방면 ▶ 선유도 장자도 방면
버스이용
·
10, 11, 12, 13, 15, 16번 (시외버스터미널-군산대)
·
99번 (군산대정문-장자도 정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