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명소

지질명소를 소개합니다.

지질명소

산북동 공룡과 익룡 발자국 화석 산지

대형 수각류 보행렬 화석과 국내 최대 크기의 초식 공룡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는 점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천연기념물 제 548호로 지정로 지정되었다.

  • 위치 아이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산북동 1047-17

위치 아이콘산북동 발자국 화석 산지의 발견

산북동 공룡과 익룡 발자국 화석 산지는 2013년 도로 공사 현장에서 지질조사를 하던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현재는 풍화 침식으로부터 발자국화석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각이 설치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발자국이 발견된 노두의 크기는 720m2으로 425개의 발자국과 14개의 보행렬이 발견되었습니다.
※ 노두 : 암석이 지표에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는 곳
※ 보행렬 : 공룡이 걸어 다닌 흔적
한반도에서 발견된 가장 긴 백악기 전기 조각류 보행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위치 아이콘산북동 발자국 화석의 형성

물 속에서 퇴적된 퇴적층들은 물의 수위가 낮아짐에 따라 겉으로 노출됩니다.
부분적으로 건조된 진흙 위로 공룡들이 지나가면서 발자국을 새기고, 발자국이 새겨진 일부 표면은 건열이 생길정도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 건열 : 퇴적물이 건조할 때 수축하면서 만들어진 균열
발자국이 생긴 층 위로 다른 퇴적물들이 쌓이면서 발자국은 땅 속 깊이 화석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위치 아이콘관광포인트

보행렬의 주된 방향을 찾아보고, 가장 뚜렷하게 관찰되는 공룡발자국을 찾아보자

교통 아이콘교통정보

자가용 군산 IC ▶ 동군산 IC ▶ 동군산 TG ▶ 대야교차로 ▶ 당북교차로 ▶ 남북로사거리 ▶ 예술의전당지하차도 ▶ 공단삼거리 ▶ 군산자동차검사소 군산항 국가산업단지 방면 ▶ 군산대학교 방면

버스이용
  1. ·
    1,2,5번 (시외버스터미널-십자다리 정류장) (도보17분)
  2. ·
    7번 (시외버스터미널-군산공단 정류장) (도보7분)